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Dear Evan Hansen, Thanks for Finding Us. We’ve Been Waiting for a Musical Like You

Susanna Schrobsdorff (47page) 2017-03-20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친애하는 에반 핸슨(Evan Hansen), 우리에게 찾아와 줘서 고마워. 우리는 이런 뮤지컬을 기다리고 있었어.
친애하는 Evan Hansen은 10대 소년에 대한 뮤지컬로 관람객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하는 작품이다. Evan은 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를까 봐 불안과 외로움에 사로잡힌 상태로 소셜 미디어의 늪에 빠져 있다. 그러나 결국, 그는 자기혐오를 극복할 방법을 찾아낸다. 이 뮤지컬은 또한 휴대 전화와 노트북에 빠져 주위 단절된 아이들에게 다가가는 부모에 대한 작품이기도 하다. 온, 오프라인에서 모두 감정적인 과장으로 가득 찬 것처럼 보이는 시대에 서로 진실하게 이어지기 위해 노력하는 우리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참 재미있는 작품일 듯하지 않은가? 사실, 12월에 초연한 이래로 브로드웨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 뮤지컬은 카타르시스 적이고 현실적이며 코믹한 작품이어서 우리가 자주 접하기 어려운 어린아이의 자살을 매개로 이야기를 진행한다는 점이 믿기지 않는 작품이다. 작품 속의 노래들은 올해 라라랜드(La La Land)로 오스카상을 받은 벤지 파섹(Benj Pasek)과 저스틴 폴(Justin Paul)에 의해 작곡되었다. 이들의 음악은 전 세계의 고난과 아픔을 손에 쥐고 성년을 맞이한 지치고 둔감화 된 세대에게 감동으로 다가간다.
뮤지컬을 관람한 10대들에게 이 작품이 현실처럼 느껴지느냐고 묻는다면, 아이들은 쉽게 입을 열지 못할 것이다. "충격적이에요. 너무 좋아요."라고 아이들은 대답하곤 한다. 그리고 그 아이들 뒤엔 종종 충격을 받은 부모들이 보인다. 10대 아이의 어머니 역을 맡은 뛰어난 배우들이 부모가 될 자격이 없다고 노래하는 첫 막에서 난 이미 무너졌다. "부모 안내서를 가진 사람 어디 없나요?" 부모들은 외친다. "부모가 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있기는 한가요?"
부모들의 이런 몸부림은 역사의 한순간인 지금을 특징짓는 것 같이 느껴진다. 가상 세계가 실제 삶만큼이나 중요한 첫 세대를 키우는 방법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런 전례는 찾아볼 수가 없다. 당신이 어린아이라면 이 시대를 어떻게 나아가야 할까?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러한 복잡한 상황이 부모와 10대 사이를 단절시킨다는 것이다. 부모세대는 서로 전혀 다른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을 모두 주시하며 성장해야 하는 지금의 상황을 아마 절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에이버리(Avery)의 16세 생일날 딸 아이를 데리고 뉴욕시를 방문한 테레사 홀(Teresa Hall)의 경우를 살펴보자. "저에겐 10대인 자녀가 두 명 있습니다. 매일 아이들에게 지내기 괜찮냐고 묻습니다. 아이들은 항상 좋아, 좋아, 좋아라고 답합니다. 그러나 부모는 결코 알지 못합니다. 부모는 아이들을 강제로 밀어붙이고 싶지 않아 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마음을 열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보통 부모에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고립을 이야기하는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이 그들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순간은 매우 감동적이다. 결국, 에반 핸슨 (빼어난 재능을 가진 펜 플랫(Ben Platt) 분)과 그의 어머니 헤이디 핸슨(Heidi Hansen) (레이첼 베이 존스(Rachel Bay Jones) 분)은 마침내 서로를 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너무 커버려서 두 팔로 껴안을 수 없는 아들을 끌어안고 위로하려는 어머니와 결국 어머니에게 안기는 아들의 모습을 보았다.
"에반의 어머니가 항상 그곳에 있을 것이라고 에반에게 말하는 부분에서 눈물을 흘렸습니다." 에이버리는 말했다. 부모의 아픔을 보면서 십 대들도 부모들처럼 그에 공감하는 듯했다. 어머니 역의 레이첼 베이 존스는 학부모 대부분이 페이스북에 포스팅하기 어렵거나 친구에게 이야기할 수 없는 깊은 좌절과 두려움과 취약함을 풀어낼 수 있었다.
에이버리의 어머니는 딸이 그 장면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감동했다. "에이버리가 그 부분이 가장 감동적이었다고 말한 것에 놀랐습니다. 제가 항상 딸 아이를 위해 옆에 있다는 것을 아이가 알고 있다는 얘기니까요." 테레사는 말했다. 그들을 밀치고 극장을 빠져나가는 다른 사람들처럼, 테레사도 눈가의 눈물을 훔치며 다시 한번 울어야겠다며 농........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