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Next Generation Leaders

by TIME Staff (22page) 2017-03-13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리더

아주 재미있는 코미디언
트레버 노아(Trevor Noah)는 여기 있을 사람이 아니었다. 2015년에 33세의 남아프리카 출신 코미디언이 <데일리 쇼(The Daily Show)>를 맡기 전에 존 스튜어트(Jon Stewart)를 대신할 후보에는 사만다 비(Samantha Bee), 스티븐 콜버트(Stephen Colbert), 존 올리버(John Oliver) 쇼의 졸업생뿐만 아니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aturday Night Live)>의 베테랑 티나 페이(Tina Fey), 에이미 포엘러(Amy Poehler), 크리스 록(Chris Rock)이 오르내렸다. 노아는 지금은 자신의 스튜디오가 된, 맨해튼 미드타운 가장자리에 있는 데일리 쇼 스튜디오에 앉아서 “말도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 앉을 수 있을 리가 없었죠.”라고 말했다.
하지만 코미디 센트럴(Comedy Central)은 젊은 세대, 특히 국제적인 청년들에게 손을 뻗고자 미국에서는 유명하지 않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유명한 호스트를 넣는 위험한 선택을 했다. 16년간 스튜어트에게 익숙해 있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데뷔는 쉽지 않았다. 노아는 “처음 시작했을 때 제가 화를 내지 않는다는 비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화를 낼 게 뭐가 있습니까? 우리는 발전하고 있고, 실업률은 하락하고, 동성애자들은 동등하게 결혼할 권리를 얻었습니다. 저는 분노하는 기계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하고, 잠시 멈추었다가 “그리고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당선되었죠.”라고 말을 이었다.
그 이후로 몇 개월간 데일리 쇼에 더욱 국제적인 인물을 찾고자 한 코미디 센트럴의 도박은 그 보상이 돌아오기 시작했다. 노아의 시청률은 아직 스튜어트의 마지막 시즌까지 도달하지는 못했지만 노아는 스튜어트의 굿바이 투어를 넘어서는 것은 어찌 보면 결례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나 코미디 센트럴에 따르면, 노아가 데뷔한 이후 국제적 시청률은 크게 상승했다. (데일리 쇼는 70개국에서 시청했지만 이제 그 숫자가 176개국으로 늘어났다.)
노아는 “도널드 트럼프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 모든 것에 관심을 보이게 했습니다. 트럼프는 하나의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무슬림 금지, 여성 권리에 대한 위협, 환경 문제 등과 같이 온갖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야 비로서 이 쇼에 어떤 목적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말했다.
노아는 요하네스버그에서 인종 격리 정책이 시행 중이던 때에 백인 스위스 아버지와 흑인 남아프리카 어머니 밑에서 태어났다. 당시는 인종이 다른 부부가 아이를 낳는 것은 위법이었다. 그의 부모는 결혼하지 않았다. 노아는 자신의 회고록 “범죄로 태어나다(Born a Crime)”에서 자신의 어린시절 대부분을 경찰에 발견되어 끌려가지 않기 위해 실내에서만 홀로 보냈다고 적었다. 2월 21일 넷플릭스(Netflix)에서 스탠드어 스페셜, <어둠이 두려워서(Afraid of the Dark)가 방영되는 노아는 가족 야유회에서 아버지는 건너편 도로를 걸으면서 자신에게 “마치 소아 성애자처럼” 손을 흔들었다고 농담을 건넨다.
반은 백인이고 반은 흑인인 아이를 낳기로 한 결정이 노아의 어머니가 권위에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노아의 어머니는 권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노아의 어린시절, 패트리시아 노아(Patricia Noah)는 규칙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깼다. 매우 신실한 여성이었던 패트리시아는 언제나 자신과 노아를 예수가 지켜주리라 믿었다. (노아와 어머니는 매주 일요일에 교회를 세 군데나 나갔다.) 하지만 삶은 힘겨웠다. 노아는 자신의 저서에서 놀이터에서 백인 아이나 흑인 아이 중 하나와 노는 것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카멜레온으로서 다양한 집단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늘 소외감을 느껴야 했다고 적었다.
많은 코미디언이 비극을 희화한다. 노아의 경우는 극단적이다. 노아와 그의 형제, 어머니는 미니버스 운전사에게 인종을 이유로 살해 위협을 받은 후 뛰어내린 경험이 있다. 노아가 20대일 때는 의붓 아버지가 어머니의 머리를 쏘았다. 노아의 어머니는 기적적으로 살아남았고 수술에서 깨어났을 때 가족 중에 가장 잘 생긴 사람이니 울지 말라고 노아에게 말했다.
노아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