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How China Is Remaking the Global Film Industry

Hannah Beech / Hengdian(30page) 2017-02-06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세계 영화 업계의 판도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가

진부한 말이었지만 판빙빙은 확신에 찬 목소리로 말했다. 쿵푸의 전설인 성룡과 팔짱을 낀 채로, 그녀는 목을 길게 빼고 여우원숭이와 같이 눈을 크게 떴다. “우리 때문에만 오신 건 아니죠?”라고 그녀가 인위적인 놀라움의 표정으로 질문했다. 액션 영화인 스킵트레이의 홍보관에는 수많은 이들이 모여 있었다. 사실 그녀의 말이 맞았다. 그의 익살스러운 성(영어로 Chan) 뒤에 흔히 붙는 감탄 부호로 잘 알려진 성룡보다는 판빙빙 때문에 사람들은 이 자리에 참석한 것이었다.
35세인 판빙빙은 중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스타로 10대 때부터 스크린을 장악해 왔다. 그녀의 직업의식은 많은 작품에 등장하는 제니퍼 로렌스를 게을러 보이게 할 정도이다. 지난여름 판빙빙은 두 개의 블록버스터에 출연했다. 그 중 한 작품이 스킵트레이로 헐리웃에서 베이징에 진출한 레니 할린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성룡이 함께 출연하였다. 또 다른 출연작은 작적(L.O.R.D.)이다. 작적은 9월 개봉한 이후 5천5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판빙빙은 또한 로레알, 루이비통, 까르티에 등 판빙빙의 이미지를 이용해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여러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판빙빙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수입을 올리는 배우로 제니퍼 애니스턴과 샤를리즈 테론 사이에 이름을 올렸다. 그녀는 또한 중국의 성형외과에서 롤모델로 꼽히는 얼굴이기도 하다. V라인 얼굴에서 돋보이는 큰 눈으로 마치 셀카를 위해 준비된 듯 만화에서 튀어나온 공주와 같은 모습이다.
물론 아직 중국 바깥세상에서 그녀의 이름은 생소한 편이지만 이는 중요한 사실이 아니다. 판빙빙의 저력은 꼭 할리우드에서 성공한 영화배우가 아니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있다. 그녀는 가느다란 발목을 할리우드에 담그어 왔다. 중국에서는 엄지와 검지로 감쌀 수 있을 정도로 가느다란 발목을 이상적인 아름다움으로 칭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그녀는 변두리적인 존재에 머물렀을 뿐이다. 엑스맨 시리즈 출연의 경우, 퓨처 패스트에서 판빙빙은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초능력자 블링크(Blink) 역할을 맡았다. 이 이름은 적절했다. 평론가들은 눈 깜박할 사이 그녀의 할리우드 데뷔를 놓칠지도 모른다며 우스갯소리를 하였다. 판빙빙은 아이언맨 3에서 익명의 간호사로 출연하기도 했다. 중국 시장을 겨냥한 특별 신에서만 판빙빙의 출연 분량을 확인할 수 있지만 말이다. “제가 캐스팅된 이유는 간단해요.” 판빙빙이 타임지에 밝혔다. “[할리우드]에서 중국 시장을 고려했고, 아시아의 얼굴을 넣고자 했고, 저를 발견한 것이죠.” 그러나 그녀는 아시아 출신의 예쁜 병풍 역할에 만족하지 않는다. “10년 안에, 제가 아마 X맨의 히로인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해요.” 그녀가 웃으며 말했다.
사실 그녀의 말은 농담이 아니다. 21세기 중국은 경제적으로 부상했으며, 엔터테인먼트 업계도 예외가 아니다. 하루 평균 22개의 극장이 2015년에만 생겨났다. 그해 중국의 박스오피스는 2014년 대비 50% 가량 급성장했으며, 할리우드는 자국 내에서 줄어드는 관객을 보충하기 위해 증가세인 중국의 중산층에 눈을 돌리고 있다. 앞으로 몇 년간 중국의 박스오피스는 아미 북미를 가볍게 추월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올라설 것이다. 지난 해 경제성장 둔화로 인해 수치 상의 성장세가 꺾이더라도 말이다. 할리우드 역시 박스오피스 수입에 있어 하락세를 보였다. 여전히 서구권에서 실패작으로 드러난 할리우드 영화는 중국에서 흥행을 노려볼 수 있다. 작년 월드 오브 월크래프트의 경우 제작비는 1억 6천만 달러가 소요되었지만, 개봉 첫 주 2천 5백만 달러에 겨우 이르는 수익을 올렸다. 그러나 비디오 게임 버전의 경우, 중국 시장에서는 게임에 대한 강력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첫 5일 만에 1억 5천 6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다른 길로도 돈이 흐르고 있다. 위안화의 평가절하로 현금을 해외에서 소진하고자 하여 중국 기업들은 할리우드 스튜디오, 영화관 및 제작사를 사들여 왔다. 작년, 중국 최대 규모의 부동산 및 엔터테인먼트........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