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Former Cuban Leader Fidel Castro Dies at 90

Tim Padgett(26page) 2016-12-12




MP3로 듣기
Former Cuban Leader Fidel Castro Dies at 90 :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前) 쿠바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 향년 90세로 사망
카스트로는 비극적 군사 독재자로 기억될 것이다.
소련이 1991년 붕괴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피델 카스트로(Fidel Castro)는 멕시코를 방문 중인 한 무리의 기자들을 만났다. 우리는 공산주의의 추락에 대한 얘기를 반복하며 압박하였고, 결국 올리브색 군복에 유카탄 반도(멕시코 남부)의 습기로 불편한 모습의 그는 수염을 쓰다듬던 손으로 주먹을 쥐고 두드리며 외쳤다. “저에게 공산주의가 왜 러시아에서 추락했는지 묻는 대신, 왜 쿠바에서는 추락하지 않은 지 왜 묻지 않습니까?” 대답은 간단했다. 공산주의가 쿠바에서 실패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후 소련의 ‘특별 기간’에 끔찍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쿠바 섬의 경제가 심각한 손상을 입는 것을 보았다. 공산주의는 쿠바에서 살아남지 못했다. 피델이 살아남았다. 베를린 장벽이 붕괴했듯 쿠바인들도 그들의 장벽을 무너뜨리려고 했을지 모르지만 49년 독재 기간에 그의 가부장적 권위와 편집증적 안보 체제는(미국 대통령 10명도 깰 수 없을 정도였고, 그 중 한 번인 1962년에 카스트로는 핵전쟁 직전까지 갔다) 그러한 국민의 충동을 억압했다. 그는 79세였던 2006년 받은 장 수술로 쿠바 대통령직을 동생인 라울 카스트로(Raúl Castro)에게 억지로 내어주었고, 그 권력 이양은 2008년 공식화되었다. 그러나 그 후에도 피델과 그의 체재는 아바나(Havana, 쿠바의 수도)의 오랜 저택에 칠한 파스텔 색조처럼 쿠바인들의 삶에 옅게, 그러나 햇볕에 말려 굳어진 채로 오래 남았다.
피델 카스트로가 향년 90세로 사망하였다고 그의 동생 라울 카스트로 대통령은 금요일 밤 국영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발표하였다. 지금 잠시 동안 세계는 20세기의 젊은 피델에 대한 추억에 젖을 것이다. 그는 혁명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인류 역사상 어떤 인물보다도 더 많은 것을 했을지 모르는, 불타오르는 표상이다. 우리의 상상 속에서 그의 모습은 엽궐련(시가), 군복과 수염과 함께 남아 있고, 몇 시간이고 연설을 이어가며 제국주의 골리앗, 미국에 맞선 다윗 같았다.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에서 똑같이 수많은 약자에게 피델은 (전장에서의 요절과 록스타 초상화로 카스트로가 이끈 저항군을 무척이나 홍보한 그의 조수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처럼) 사회 정의의 이름으로 초강대국에 저항한 열대의 어벤저(복수하는 자)였다.
그러나 그의 숭배자들은 대부분 그의 통치 아래 살 필요가 없었다. 1953년 반란 초기에 피델은 ‘역사가 나를 무죄로 하리라’(History will absolve me!)라고 주장했다. 모든 것을 감안할 때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는 비극적 군사 독재자 이상으로는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 시에라 산맥의 혁명가들이 통치자로 내려오면 낭만적인 모습은 확 줄어듦을 상기시켜줄 것이다. 마이애미에 있는 반대편 망명자들의 과장과 달리, 카스트로는 스탈린과 같은 다른 20세기 폭군들처럼 핏자국을 많이 묻히진 않았다. 만성적인 경제적 실책과 수십 년간 지속한 미국의 통상 금지로(그 자체가 피델이 편리하게 책임을 전가할 수 있는 희생양이 되어준 실책이었다) 평가 절하되긴 하지만, 그가 세운 보건 및 교육 제도들은 널리 극찬받았다.
그러나 피델이 1959년 권력을 쥔 이후 오웰주의적(Orwellian, 전체주의에 대한) 공포가 쿠바를 따라다니기 시작했다. 수천의 반체제 인사들이 투옥되었고, 어떤 이들은 총격하는 경찰 앞에 서야 했다. 오늘날 카리브 해 섬들에서 계속 문제가 되는 빈곤은 대학까지 무상 교육을 실시한 심각한 대가이다. 1959년 새해 직후 잔인한 친미 독재자 풀헨시오 바티스타(Fulgencio Batista)를 전복한 후 아바나로 행진한 쿠바 혁명이 일어났을 때, 신세계의 민주적 이상이 드디어 남미에 뿌리내리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그 대신 피델은 구세계의 마르크시즘을, 사회 정의는 독재 정치라는 불의를 통해서 가장 잘 실현된다는 그 왜곡된 관념을 들여왔다. 오늘날 쿠바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일한 비민주주의 국가이다. 그의 팬들에게 피델의 혁명이 그가 죽을 때까지 보존되었다는 사실은 그가 이겼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쿠바가 난장판으로 남았다는 (라울은 국가........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