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Making of President Donald Trump

David Von Drehle(16page) 2016-11-21




MP3로 듣기
The Making of President Donald Trump :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만들기
모든 데이터. 모든 모형. 모두 틀렸다.
대통령 당선자가 드디어 무대에 오른 것은 새벽 세 시가 거의 다 되어서였다. 파란 양복에 흰 셔츠를 입고 빨간 넥타이를 맨 그의 옷차림은 뒤에 정렬한 성조기와 완벽하게 어울렸다. 여론 조사, 전문가, 자료 모형들은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대통령)이 되리라 예상했지만, 아니다, 당선자는 또 파란 양복에 빨간 넥타이를 맨 또 다른 남성이었다.
그래도 만약에 여성이 되었더라면 모든 사람들은 무엇을 예상해야 할지 알았을 것이다.
도널드 존 트럼프, 초보 정치가, 자기 홍보가, 신이 난 선동가가 11월 8일 미합중국의 제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이것은 미국 역사에서 가장 기이하고 예측하지 못한 일이다. 전 민주당원이자 전 무소속이었던 그는 인재들로 붐비는 공화당에 들어왔을 때 허영심에 부푼 후보자로 일축 되었지만, 온갖 규칙을 깨트리면서 16명의 (대선 후보) 도전자들을 무찔렀다. 그 후 그는 세계에서 가장 노련하고 유명한 정치인 중 한 사람, 전 미 국무장관이자 전 상원의원이며 전 영부인과 겨루었고, (여론 조사에 따르면) 그녀에게 세 번 연속으로 토론에서 졌으며, 미국인 전체의 약 60%에 달하는 불찬성을 얻었다. 열 명이 넘는 여성들이 그를 성추행으로 고소했다. 그는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으면서 매년 수천 달러를 번다고 자랑했다. 그의 선거인단 득표 차는 1988년 이후 공화당 후보자가 달성한 가장 큰 득표 차가 될 것 같다.
그는 무슨 말을 할까?
누가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자신이 당선된다면 감옥에 집어넣겠다고 협박한 상대 후보자 힐러리 클린턴에 대해서 그는 "우리나라에 기여한 그녀의 공로에 우리는 빚을 크게 지고 있고 감사를 표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녀가 트럼프를 인종주의자와 성차별주의자라고 가차 없이 비난하고 나서 거의 6천만에 달하는 미국인들이 클린턴에게 표를 던진 것에 대해, 트럼프는 "저는 여러분의 지침과 도움을 얻으려고 다가서고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가 함께 나아갈 수 있고 위대한 미국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무역 협약을 해체하겠다고 맹세하고 그 동맹에 의구심을 제기했던 국제 사회에 대해서, 트럼프는 "전 세계 공동체에 우리는 언제나 미국의 이익을 첫째로 둘 것이지만 모든 국가를 공정하게 대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항상 가벼운 정도로만 제시되었던 그의 계획에 대해서, 트럼프는 "미국은 더 이상 최고가 아닌 것에 만족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것이 그가 한 말이다. 힘없이 축 가라앉은 이 소감은 의료진들에게 연설하는 병원장의 연례 인사말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그가 당선 무대에서 말한 부드럽고 통합하고 효과적인 힘을 그가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는지는 말하지 않은 채로 남겨졌다. 그것은 기나긴 비탈길을 오르는 것과 같을 것이다.
이유는? 트럼프 후보자가 여성, 히스패닉, 무슬림, 흑인, 장애인, 그리고 기타 많은 사람들에 관해서 모욕했기 때문에, 또는 매우 아무렇게나 경솔하게 말했기 때문에 수백만의 사람들이 그를 오해했다. 그 중 어느 것도 대통령직에 좋지 않다.
그는 정부를 전적으로 경멸하는 분위기 속에서 국가를 치유하려 노력할 것이다. 선거 운동 내내 트럼프는 오바마 대통령에서 레이건 전 대통령까지, 의회와 법원에 대해서, 미군 지도자와 외국 사절에 대해서 폭언을 쏟았다. 그는 계속해서 조직 전체가 "조작된 시스템"(a rigged system)이라고 외쳤다. 이제 그가 이끄는 것은 바로 그런 정부이다.
그는 흑인과 유색 인종 미국인, 미국 무슬림과 유대인의 신뢰를 얻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반면 편견 많은 국가주의자 백인과 반유대주의자는 그의 승리를 경축하고 있다. 트럼프가 이 대선에서 공약을 내건 아픈 부위들은 낫기도 전에 먼저 피를 흘릴 것이다.
일반 유권자 투표에서 이기는 데 실패할 수도 있는데도 그는 당선자 권한을 규명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을 강하게 만들려고 노력하겠지만 동시에 세계 질서를 받치고 있는 안보 동맹과 자유무역협정 네트워크에서 빠져나올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