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The Forgotten Side of Cancer Care

Alice Park(40page) 2016-11-0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암 치료의 잊혀진 측면
터널 시야는 새로운 암 진단과 함께 시작될 수 있다. 의사, 환자, 환자의 가족 등 모든 사람이 거의 오로지 치료에만 집중한다. 환자가 가능한 한 오래 살아 있도록 하려는 화학요법, 수술, 방사선 치료이다. 그러나 이제 앞선 생각을 하는 의사들은 오직 치료에만 전념해서 집중하면 환자를 돌봄에 있어서 암이 있는 환자가 아니라 암 자체를 중심에 두게 된다고 깨닫는다. 그것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어떤 국내 병원들은 환자가 단지 살아 있게 할 뿐 아니라 그들이 잘 지내는 것도 목표로 삼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출시하였다.
“의약품 하나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라고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심스/맨대학교(Simms/Mann University) 통합암센터(Center for Integrative Oncology)의 설립자인 앤 코스카렐리(Anne Coscarelli )가 말한다. 이 센터는 환자 치료에 포괄적인 관점을 취하는 몇몇 암센터 중 한 곳이다. “암 치료의 모든 신체적 영향마다 동일한 정신적(심리적) 영향이 있습니다.”
명백해 보이듯, 대부분의 암센터는 환자 치료 계획 가운데 정신적(심리적) 돌봄이나 사회적 지원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그것이 바뀌고 있다. 건강한 정신 상태가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사람의 병리적 예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안하는 연구가 계속 쌓이는 덕분이기도 하다. 부상하고 있는 이 분야는 정신종양학(psychosocial oncology)이라고 불리며 실제적인 의학적 개입 외에는 거의 모든 것을 다룬다.
새로운 질병의 정신적 대가는 사람의 신체 자원을 빼낼 수 있고 사회적 지원은 환자가 고통스러운 치료 요법을 견디고 원활히 회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연구에서 나타난다. 또한, 어떤 연구들은 다른 전인적 전략 중에서도 사회적 지원, 마음 챙김 명상과 운동이 암과 관련된 우울증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환자들이 그들의 치료 계획을 중단 없이 완료할 수 있는 능력도 향상한다고 보여준다.

더 나아가서 연구자들은 암을 겪는 경험에서 미묘한 부분까지도 주목하기 시작하여, 그 질병이 어떻게 신체상(body image)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도 포함한다. 그것은 많은 환자에게 주요한 불안 요소이지만 종종 간과되는 부분이다.
이런 종류의 생각들이 의료 기관들이 더욱 포괄적인 암 치료 계획을 주장하도록 장려하였다. 스트레스 관리 전략과 감정적, 재정적 지원을 포함하는 것이다. 2008년부터 시작해서, 이제 마침내 자리잡고 있다.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에서 암 생존자 부문 책임자인 캐스린 루디 박사(Dr. Kathryn Ruddy)는 이렇게 말한다. “의사들이 기억해야 할 것은 이 사람들은 남은 평생 우리의 치료에서 받은 영향을 지고 가야 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그들을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입니다.”
그것을 필요한 규모로 하려면 많은 기금이 요구된다. 지금은 많은 통합치료 프로그램들을 개인 기부자들이 지불한다. 정신종양학 분야의 지도자들은 그러한 프로그램들이 관대한 자선가들의 기분에 놓이지 않고 언젠가는 병원 예산의 항목으로 들어가길 희망한다.

tunnel vision 터널 시야, 터널 비전, 터널 시각
set in 시작하다[되다]
prognosis 예후
psychosocial oncology 정신종양학
mindfulness meditation 마음 챙김 명상
body image 신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