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Gretchen Carlson’s Next Fight

Belinda Luscombe(36page) 2016-10-31




MP3로 듣기
Gretchen Carlson’s Next Fight :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레첸 칼슨의 ‘다음 싸움’
전 폭스 뉴스 스타, 성희롱을 맡다. 질 생각은 없다.
그레첸 칼슨(Gretchen Carlson)은 90년대 초반 버지니아주에서 신참 리포터를 하던 시절, 촬영을 마치고 돌아오던 TV 제작 트럭 안에서 운전하던 카메라맨이 느닷없이 셔츠 아래에 마이크를 붙여주었을 때 기분이 좋았느냐고 물었다. 그가 말했다. “네 가슴을 만졌거든.” 칼슨은 몸을 꼿꼿이 세우고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문가로 붙었다. 그 카메라맨은 스튜디오로 돌아오는 내내 일방적으로 칼슨의 가슴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았다. 첫 TV 리포터를 시작한 자신의 동료가 혐오감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거나 신경 쓰지 않는 모양새였다.
칼슨이 사무실로 돌아왔을 때 부국장이 감을 잡았다. 칼슨이 말했다. “부국장님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마 제가 떨고 있었기 때문이겠죠.” 부국장이 털어놓으라고 재촉하고 나서야 칼슨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마지못해 이야기했다. 그 카메라맨은 해고되었다.
아마 이 이야기가 지나간 시절에 잠시 변태를 만난 불행한 사건처럼 들릴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이런 행동이 일탈은커녕, 지나간 과거의 일조차 아니라는 것이 명확해졌다.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가 성추행에 대해 농담을 던지는 영상이 공개된 후, 모든 사회 계층의 수많은 여성이 캐나다 작가가 시작한 인터넷 운동에 동참했다. 이들은 #notokay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서 자신이 겪은 성희롱 경험뿐만 아니라, 지칠 정도로 업무에서 끊임없이 성희롱을 겪는다는 것을 공개했다.
“모든 계층, 모든 기업에서 매일 같이 여성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월스트리트에서 앨라배마주의 작은 도시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여성이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어디에나 있는 일입니다.” 칼슨(50세)이 말했다. 칼슨에게는 일에서 부적절한 성적 행동에 항의했다가 해고된 여성들의 편지가 모여든다.
사실, 버지니아 외에도 칼슨이 성희롱을 당한 곳은 존재하고 그 결과 성희롱범이 해고당한 적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다음 이야기(폭스 뉴스 채널(Fox New Channel)에서 해고된 직후)라면 훨씬 더 많은 주목을 받을 것이다. 당시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던 칼슨은 폭스 뉴스와 합의를 보고 전 고용주나 해고에 대한 질문에 모두 대답을 거부했다. 그러나 트럼프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저는 여성을 무시하고 대상화하는 권력 있는 남성이 이렇게나 많고 수년간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았다는 것이 슬픕니다.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공인이 성차별을 영구화한다는 것이 더욱 괴롭습니다.”
예언가에게 21세기 미국에서 여성이 어떤 성희롱을 겪는지 폭로할 다음 타자를 고르라고 했다면 칼슨이 유력한 후보에 오르지는 못했을 것이다. 지난 6월까지 전 미스 아메리카였던 칼슨은 미국에서 가장 보수적인 언론사에서 정치적 정당성을 공격하는 것을 생계로 삼았다. 칼슨은 마치 그 일을 하기 위해 태어난 것 같았다.
칼슨이 어렸을 때 돌봐준 사람은 티 파티(Tea Party)의 유망주였던 미셸 바크만(Michele Bachmann)이다. 칼슨 가족의 별명은 ‘스파클스(Sparkles)’이다. 칼슨의 가장 친한 친구는 불과 얼마 전까지 수집가용 홀리데이 인형을 파는 회사의 회장이었다. 칼슨은 크리스마스를 폄하한다는 이유로 <사인펠드(Seinfeld)>에 나온 장난스러운 의식, 페스티부스(Festivus)에 반대했다. 칼슨은 실제로 주일 성경 학교 선생님이었을 뿐만 아니라, 작가 윌리엄 골드만(William Goldman)에게 “서양 역사상 가장 헌신적인 주일 성경 학교 교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평을 받았다.
<내일을 향해 쏴라(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와 <모두가 대통령의 사람들(All the President Men)>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받은 골드만은 칼슨이 수상한 해에 미스 아메리카의 심사관이었다. 골드만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 그는 원래 이 미스 피기(Miss Piggy)가 우승한 가능성은 자신보다 조금 나은 정도라고 생각했다. 그는 이상할 정도로 선견지명이 있었다. 이 젊은 미네소타 출신 여성의 운명을 결정할 수많은 사람들이 그녀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