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9 Questions With Larry Kramer

Daniel D’Addario (56page) 2015-06-29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래리 크라머에게 던지는
9가지 질문
AIDS 운동가이자 극작가, 저자인 래리 크라머(Larry Kramer)의 일생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HBO에서 첫선을 보이고, 그는 여전히 동성애자 인권과 HIV 치료법을 옹호하고 있다.

미국이 오늘날처럼 동성애자의 존재를 널리 받아들이게 되리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
동성애자와 유색 인종을 학살하는 전염병도 남아 있습니다. 한쪽에서 얻는 것이 있으면 다른 쪽으로 빠져나가는 것도 있는 법입니다. 저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체득했죠. 그저 때가 오면 놀랄 뿐입니다.

동성애자 커뮤니티에서 결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글쎄요, 우리 모두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 모든 것을 다룰 만한 여지가 있어야 하죠. 우리에게는 워싱턴에 로비할 여력이 부족합니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성적 정체성을 공개했지만 완전히 드러낸 것은 아닙니다. 활동가가 될 만큼은 아니죠. 활동가가 된다는 것은 밖으로 나와서 자신을 보이고 분노를 표하는 것입니다.

2013년에 결혼하셨습니다. 결혼생활은 어떠신가요?
아주 복잡다단했습니다. 결혼하자마자 제가 아팠거든요. 우리는 오랫동안 함께했지만 그때는 이런 노년을 생각한 건 아니었습니다. 치료와 간병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필요했죠. 데이브가 정말 힘들어했습니다.

버락 오바마(Barack Obama) 대통령의 정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다른 전 대통령들과 다를 바 없이 못합니다. 1981년에 AIDS가 나타난 이후로 인도주의적인 행동을 취한 대통령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지금 있는 약은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특정 제약회사들이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였죠. 약 판매로 그렇게나 많은 돈을 버는데 수익을 생각하면 치료법을 찾을 이유가 없습니다.

새로운 소설, <미국인: 1권(The American People: Volume 1)>은 전대 미국 대통령을 동성애자로 가정합니다. 여기에 어떤 의미를 부여해야 할까요?
내가 겪은 미국의 역사, 내 사람의 역사를 쓰고 싶었습니다. 그 소설에 담긴 모든 이야기는 정말로 실제 사건을 경험한 실재 인물에 기초합니다.

책이 총 775쪽이나 됩니다. 끝내지 못하리라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까?
HIV 감염자에게 새 간을 이식한 사례가 없었고, 저는 시험 사례였습니다. 그래서 다들 제가 죽으리라고 생각했죠. 저는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인지 모르겠지만, 아무도 이 책을 출판하지 않을 테니 출판할 돈을 남겨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새 HBO 다큐멘터리를 보면 얼마나 거침 없는 성격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그런 성격이 누그러졌나요?
그때나 지금이나 다를 게 없습니다. 단지 덜 크게, 덜 말로 표현할 뿐입니다. 제 입을 닫게 한 게 아니라 평온해진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안타깝게도 요즘은 활동가가 별로 없습니다. 액트 업(ACT UP)은 그 모든 AIDS 약이 나오게 한 놀라우리만치 멋진 단체입니다. 그때가 동성애자 운동의 전성기였죠. 진정한 싸움을 위해 죽을 각오를 한 청년이 수백 명이나 있었습니다. 이제는 그만큼 겁에 질린 사람이 없죠. 그래서 결혼 외에 동성애자 운동을 할 의욕이 나는 계기가 하나도 없습니다.

원작 연극 <더 노멀 하트(The Normal Heart)>는 지난해에 개봉한 영화와 다른 평을 받았습니까?
천지 차이죠. <뉴욕타임스>는 매우 박정한 평가를 내렸고 내가 정치적 성명을 냈다는 등의 말을 했습니다. 사실 정치적 성명이었고요. 그게 잘못됐습니까? 하지만 연극이 인기를 얻었고 아이들, 그러니까 사람들은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을 알아주었죠.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무엇입니까?
다 제 자식 같은 작품입니다. 하나도 빼놓지 않고 사랑하죠. 저는 아직 갈 준비가 안 됐습니다. 아직 할 일이 많습니다.

plague 전염병
(come) out of closet (비밀을) 밝히다, 인정하다
tending 돌봄, 간호
transplant 이식하다
heyday 전성기
nil 없음, 0(제로........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