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타임 time 정기구독 구독신청 02-3675-5543

10 Questions with the 17th Karmapa

Siobhan O’Connor (48page) 2015-05-25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일부 컬럼을 제외한 완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17대 카르마파와의 10가지 질의응답
29세의 17대 카르마파는 환경 운동가이자 달라이 라마와 친구이며, 미래 티베트의 희망이 될지도 모른다.

달라이 라마가 80세를 맞이합니다. 달라이 라마가 서거하면 티베트에 일어날 일을 걱정하고 계신가요?
모든 티베트인이 달라이 라마께 희망을 걸었고, 그분께 깊이 의지하고 있습니다. 공산당의 침입은 티베트 국민과 문화에 당연히 위협적이지만, 모든 티베트 종파를 하나로 통합하는 법왕의 통솔력에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부작용을 낳았습니다. 법왕께서 서거하시면 머리 없는 몸처럼 될까 걱정됩니다.

많은 사람에게 모든 티베트인의 차기 영적 지도자로 지목받고 계신데요. 정말인가요?
많은 사람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데, 애정에서 나온 말인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달라이 라마께서 티베트 국민의 정치 지도자이자 영적 지도자 역할을 하셨고 그분 외의 다른 사람이 모든 티베트인의 지도자로 널리 받아들여지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7세에 티베트 불교의 6대 종파 중 하나인 카규 종파의 리더로 발탁되셨습니다. 14세에 티베트를 떠나서 인도로 가셨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티베트에서 저는 여행의 자유가 없었고, 제가 가르침을 받아야 하는 우리 종파의 지도자들이 중국 밖에 계셨습니다. 그분들을 만날 수 없었죠. 그리고 제가 나이가 들면 중국에서 제게 정치적 역할을 부여하고 달라이 라마 법왕을 대신하는 선전 도구로 이용할까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그 일만큼은 피하고 싶었습니다.

14년간 부모님을 못 보셨다고…
15년입니다.

15년이군요. 부모님이 그리우십니까?
처음 인도에 갔을 때 거의 매일 밤 부모님과 티베트가 나오는 꿈을 꾸었습니다. 어느 순간 이렇게 계속하다가는 아주 힘들어지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모님 생각을 그만해야 했죠. 그러나 지금은 부모님께서도 나이가 드셔서 과연 다시 뵐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슬플 때 무엇을 하시나요?
제 문제를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슬플 때는 문을 닫고 한바탕 웁니다. 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죠.

중국이 티베트로의 이민을 장려합니다. 그게 걱정되시나요?
많은 사람이 티베트에 정착한다면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건 티베트에 사는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아시아에 흐르는 모든 큰 강의 수원은 히말라야 빙하와 눈입니다. 모든 아시아 사람을 위해, 중국은 자연 보존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무관심보다 위험한 건 없다고 하셨습니다. 왜인가요?
과학자들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랑과 연민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일종의 켜고 끄는 스위치를 개발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바로 앞에 보이지 않는 위험에는 무관심하게 되었습니다. 기후 변화도 그 중에 하나죠.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리는 홀로 살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책임을 느끼고, 우리가 별개의 존재라는 거짓 감각을 느끼게 하는 이기심과 자존심의 벽을 무너뜨려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마음속에 자연적 자원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을 탐험해야 합니다.

미국을 오랫동안 여행하셨는데요. 미국인의 어떤 점이 눈에 띄었나요?
기술과 물질적인 것에 대단히 의존하는 것입니다. 정신적 의존이죠. 인도에도 첨단 기술은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인은 마음에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는 진리는 잊지 않았습니다.

카르마파가 아니었다면 어떤 삶을 살았을지 생각해본 적이 있나요?
글쎄요, 카르마파가 아닌 적이 별로 없어서요. 그냥 평범한 승려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invasion 침략
lineage 혈통, 가문, 종파
hard-wired 내장된
monk 승려
........

아이디 ID저장
비밀번호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time/includes/homepage_video.xml

Multimedia

Player for home page rail